(참고한 템플릿: 한 페이지 연말 회고)
카테고리별 질문을 모아봤다.
🕴 WORK
- 직장에서 어떤 챌린지가 있었나요?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나요?
- 내 일은 내가 스스로 찾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수동적으로 기다리지 않고, 능동적으로 적극적으로 할 일을 찾아 실행하려고 노력했다.
- 내 직업이나 역할에서 어떤 변화를 경험했나요? 그것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 진로가 큰 틀에서 정리됐다. 올해 초만 해도 어떤 직무에 관심이 있는지조차 불안했지만, 우연히 참여했던 해커톤에서 ‘기획’ 직무의 매력을 발견했다.
- 이후 기획팀 인턴을 거쳐 PM으로서 프로덕트를 릴리즈하는 경험까지 무려 8개월 만에 이뤄낸 값진 성과다..!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이 기대된다. 단편적으로 지금 당장의 결과가 보이지 않는다고 조급해하지 말고, 언제나 먼 미래를 바라보며 차분히 나아가야 겠다.
- 2025년에 도전하고 싶은 업무, 프로젝트가 있나요?
- 모아모아 서비스 제휴처를 확대해보고 싶다! 취업 준비 프로그램이나 부트캠프 등과 협업해 더 많은 헤비 유저를 확보할 것이다.
💪🏻 HEALTH
- 올해 나의 건강 상태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나요?
- 건강이 썩 좋지 않았다. 방아쇠수지증후군, 손목 터널 증후군 등 한 자리에 앉아서 컴퓨터를 오래 해서 손목에 무리가 갔다. 신경좀 더 써야겠다. 병원가서 물리치료도 꾸준히 받았어야 했는데 바쁘다는 핑계로 한 두번 가다가 말았다.
- 올해 나의 건강을 위해 특별히 도전한 것은 무엇인가요?
- 오…없는 것 같다. (반성) 건강은 잠시 뒤로 가있어! 라고 생각한 것이 후회된다.
- 나의 건강을 위해 2025년에 시도해보고 싶은 것이 있나요?
- 런닝! 날이 풀리면 한강이나 서울숲에서 런닝을 해볼 거다!
- 테니스, 배드민턴 등 운동 하나를 꾸준히 해보고 싶다.
🎨 HOBBY
- 올해 새롭게 시작한 취미가 있나요? 그 취미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 ‘새로운’ 취미는 없었다.
- 가장 즐겁게 참여한 취미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 콘서트! 아이유 콘서트 3번, 잔나비 콘서트 2번, 각종 페스티벌 n번. 공연에 돈 쓰는 건 하나도 안 아깝다.
- 2025년에 시도해보고 싶은 새로운 취미가 있나요?
- 클래식, 뮤지컬, 연극 등 다양한 장르를 더 많이 접해보고 싶다!
🤝 RELATIONSHIP
- 올해 새롭게 맺은 중요한 인간관계가 있나요?
- 올해는 유난히 새롭고, 중요한 관계를 많이 맺었다.
- 기존의 관계 중 어떤 관계가 가장 성장했나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언제나 곁에 있어주는 친구들과 우정이 더 깊어졌다. 취준/ 학교 생활 / 공부 등으로 각자 바쁜 시기를 보내며 서로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던 것 같다.
-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었다면, 그것을 어떻게 해결했나요?
- 감사히도 인간 관계로 인한 (심각한 정도의) 어려움 없이 지나간 한 해다. 나를 이해해준 모든 분들께 감사한 마음이다.
- 2025년에 인간관계에서 어떤 변화를 시도해볼 수 있을까요?
- 내년에는 아무래도 비즈니스 관계가 많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는데, 나에게 익숙하지 않은 관계도 현명하게 잘 가꿔보고 싶다.
📘 HABIT
- 올해 어떤 습관이 나의 일상 생활에 가장 큰 긍정적 영향을 미쳤나요?
- 1) 회고 / 블로그 작성
- 메모어와 큐스팅으로 기록 습관을 들일 수 있었다. 빠짐 없이 매주 기록했다. 생각해보면 귀찮았던 순간도 많았지만, 사소한 기록이 유용한 자산이 되었다.
- 2) 높은 회복 탄력성
- 피드백 수용을 잘 하는 편이다. (친구가 말해줘서 알게된 장점) 높은 회복탄력성 덕분에 불완전한 일상에서 중심을 지킬 수 있었다.
- 올해 어떤 나쁜 습관을 고치거나 버렸나요?
- 미루는 습관 - 피곤하면 일단 침대에 눕는 습관이 있었는데 외부 환경의 변화로 완전히 고쳤다. 이제는 당장 해야 할 일이 있으면 곧바로 책상에 앉아서 3-4시간 동안 집중할 수 있다. 관성 같은 것이 형성된 것 같아 다행이다.
- 부드럽게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법을 익혔다.
- 2025년에 형성하고 싶은 새로운 습관이 있나요?
- “대충하지 않기”
- 가끔 쉬엄 쉬엄 해도 되는 그런 거 말고, 나에게 정말 소중하고 귀한 기회가 왔음에도 체력에 부치면 대충할 때가 종종 있다. 그리고 난 그런 내 습관을 너무 고치고 싶다. 2025년에는 한 가지에 집중하며 몰입하는 습관을 가질 것이다. 그리고 결과에 후회가 남지 않도록 당장 최선을 다 하는 그런 근성을 기를 것이다.
💌 EMOTION
- 올해 내가 가장 자주 느꼈던 감정은 무엇이었나요?
- 안타깝게도 불안함이었다. 미래가 정해지지 않아서 불안했고, 당장의 결과나 앞날에 대한 불안이 생겼다. 불안과 안도감/행복의 반복. 가끔 지치긴 했지만 나름 회복 탄력성이 높은 사람이라 그럭저럭 괜찮았다.
- 어떤 사건이나 경험이 나의 감정에 큰 영향을 미쳤나요?
- 뜨거운 합격 ….^^
- 올해 나를 힘들게 했던 일은 무엇이었나요? 그것을 어떻게 극복했나요?
- 극복하기 위해 오히려 현실적으로 생각했다. 감정적으로 생각하다보면 나의 부족한 점을 찾고 매몰되기 마련이라 오히려 현재 채용 시장이 얼마나 불안정한지 인지하고 개인의 성장에만 집중했다. 일단 작년보다 성장할 수 있었음에 감사하기로 마음 먹었다.
'성장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 달 회고를 모아봄 (3) | 2024.11.24 |
---|---|
스펙을 뛰어넘는 면접의 기술 (5) | 2024.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