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로 탐색

당근 인턴 채용 공고 모아보기

Product Research Intern - 중고거래

중고거래실을 소개해요

중고거래실은 한국과 글로벌의 유저를 타겟으로 지역 기반 중고거래 서비스를 만들고 있어요. 전세계 사용자가 천 만 명이 넘는 제품을 관리하고, 유저의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회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프로덕트를 만들어요. 최고의 중고거래 사용자 경험을 위해 유저 보이스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일을 해요.

프로덕트 리서치 인턴은 중고거래실의 인사이트 파트 소속으로 국내외의 서비스를 조사하고 당근의 유저를 정성,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업무를 지원해요. 다양한 직군과 협업하여 유저들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와 성장기회를 발굴하고 함께 서비스를 만들어나가실 분을 찾아요.

 

이런 일을 해요

  • 중고거래와 연관된 국내외 서비스와 시장 및 사용자 조사를 진행해요
  • 당근 중고거래 사용자의 목소리를 가까이에서 듣고 도출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제품 개선에 기여해요
  • 인터뷰 대상자 리크루팅 및 진행을 포함한 사용자 리서치 전반을 직접 수행해요
  •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품 개선에 대한 정량적인 근거 도출을 지원해요

 

이런 분을 찾고 있어요

  • 모바일 프로덕트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으신 분
  • 다양한 자료를 빠르게 조사하고 정리, 문서화할 수 있으신 분
  • 엑셀이나 SQL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추신 분
  • 주도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신 분

 

이런 분이면 더 좋아요!

  • 사용자와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대면, 화상, 통화 등)을 원활하게 하실 수 있는 분
  • 정성, 정량적 리서치 결과 혹은 데이터를 서비스 환경에 맞게 분석한 경험이 있으신 분
  • 일본어로 커뮤니케이션하거나 문서를 읽으실 수 있는 분

 


 

 

Product Manager Intern - 당근전문가

당근전문가팀을 소개해요

당근전문가팀은 용달, 청소, 운동, 학원 등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당근에서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에요. 업종별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사장님을 모으고 고객과 연결해주는 제품을 만들고 있어요. 로컬 비즈니스에 관심이 있는 분과 함께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나가고 싶어요.

이런 일을 해요

  • 다양한 업종별 고객 경험을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관리할 수 있는 운영 체계를 만들고 관리해요
  • 고객 리서치 및 VOC를 기반으로 제품 및 운영 정책에서 보완이 필요한 사항을 발굴하고 개선해요
  •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가설을 수립하며, 검증을 위한 실험을 진행해요

이런 분을 찾고 있어요

  • O2O 서비스에 대해 관심이 많고 이해도가 높으신 분
  •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효율화하는 역량을 갖추신 분
  • 로컬 비즈니스 시장의 문제에 관심이 많거나 이를 직접 고민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

이런 분이면 더 좋아요!

  • 고객 응대(CS), 유저 리서치 등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청취하거나 분석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
  • 데이터 분석 경험이나 역량이 있으신 분
  • 프로젝트 관리 및 운영 경험이 있으신 분

Insight 

1. O2O 서비스란? (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o2o%ED%8A%B9%EC%A7%95-%EA%B3%BC-%EC%98%A8%EB%9D%BC%EC%9D%B8-%EB%B0%8F-%EC%98%A4%ED%94%84%EB%9D%BC%EC%9D%B8-%EA%B8%B0%EC%97%85%EC%9D%98-o2o%EC%A0%91%EA%B7%BC-%EC%A0%84%EB%9E%B5/)

 

O2O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되어 온오프라인을 상호연계 하여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거나 사업, 서비스 확장, 고객 관리 및 마케팅 효율성을 강화하는 비즈니스 전략이다. 

 

당근은 온라인 기업이기 때문에 회원 DB,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오프라인 사업확장 및 시장 확대 전략을 취하고 있다.

 

 

 

 

2. 당근은 중고거래 앱이 아니다. (https://byline.network/2020/02/26-89)

 

당근이 꿈꾸는 커뮤니티 비즈니스

당근은 '지역 커뮤니티' 사업을 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중고거래를 활성화했다. 충분히 많은 숫자의 사용자를 모으기 위해서

'동네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김 대표는 “O2O 서비스 플랫폼의 고민이 있다면 사용자의 이용 빈도가 낮다는 것이다. 음식배달처럼 주문 빈도가 높은 서비스도 있지만, 몇 달, 몇 년 단위로 사용하는 세차, 이사 같은 서비스도 있다”며 “고객은 이런 앱을 한 번 쓰고 지우기를 반복하는데, 바꿔 말하면 업체의 고객 획득비용이 매번 투하된다는 뜻이다.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O2O 서비스 플랫폼들이 당근마켓 안에서 서로 뭉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Product Manager Intern - 당근알바

 

 

Product Manager Intern - 그룹 플랫폼

 

당근 그룹플랫폼팀

  • 당근 사용자를 입체적으로 분석하여 가설을 수립하고, 여러 가설이 바탕이 된 실험을 진행
  • 지금 우리 동네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더 쉽게 즐기고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모든 일 
  •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인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어떤 사람을 찾는지 

  • 만드는 사람이 불편할수록 쓰는 사람은 편하다는 믿음으로 도전적인 문제 풀어나갈 사람 

면접 질문 아카이빙

(당근 알바-pm) 

- 지원 이유?

- 모헤이에서 PM 역할을 하셨다고 얘기해주셨는데, 지원자님의 PM 역할은 어떤 것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세요.

- 지원자님이 정의하는 PM은 어떤 역할을 하는 사람? 본인은 어떤 역량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나요?

- 창업할 때 만든 서비스에 대한 질문 (꼬리질문 5개)

- 해당 서비스는 어떤 BM을 가지고 있었나요? (꼬리질문 5개)

- 해당 서비스의 운영정책에 대한 질문 (꼬리질문 7개)

- 창업보다 PM을 하고 싶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 만약에 저희 회사에 PM 인턴으로 일하게 된다면, 어떤 역량을 가장 기르고 싶으세요?

- 당근마켓에 오셔서 어떤 것을 기대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데이터 분석도 해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액션으로 이어진 부분이 있을까요?

- 진행했던 가설과 결과를 비교했을 때 어땠나요?

-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고 계신가요? 좋았나요 아쉬웠나요?

- 인턴 업무가 운영이랑 마케팅 지원 쪽에 집중되어 있는데, 운영은 운영정책 점검과 유저분들의 CS유입량 분석해서 서비스 개선에 반영하고, 마케팅은 프로모션 진행 중, 프로덕트 팀에서 지원해야하는 데이터, 마케팅 효과 분석을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이 2가지 업무를 잘 하실 것 같은지? 자신있는 부분은?

- 혹시 물어봤으면 했는데 안물어본 질문이 있나요?

- 추가로 더 궁금하신 내용 있을까요?

 

Community Manager Intern - 그룹플랫폼

그룹플랫폼팀을 소개해요

꼭 멀리 가지 않아도 내가 사는 동네에서 소셜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면 어떨까요? 이 질문으로 개발자 2명이서 시작한 TF는 현재 15명의 팀 규모가 되어 사람들을 ‘Grouping’ 하는 개념을 도입해 다양한 폐쇄형 소셜 커뮤니티의 형태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현재는 당근 모임, 아파트 등의 프로덕트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지금 우리 동네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더 쉽게 즐기고 공유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도전하여 실행에 옮겨요. 만드는 사람이 불편할수록 쓰는 사람은 편하다는 믿음으로 도전적인 문제를 풀어나갈 분들과 함께 하고자 해요.

우리 팀은 이렇게 일해요

  • 다양하고 도전적인 기능을 빠르게 만들고 과감하게 버리며, 때론 조직 내에서 필요한 게 있으면 직접 만들어 쓰기도 해요
  • PM, 디자이너, 개발자 3~5명으로 구성된 각 파트는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인 가치를 전달하는 단위로 구성돼요
  • 데이터와 사용자의 목소리, 그리고 직관을 합해 아이디에이션을 하고 실행에 옮겨 Sprint 단위로 다양한 기능을 배포하고 실험해요

우리 팀에 합류하면 이런 장점을 누릴 수 있어요

  • 고객과 최전선에 맞닿아 있는 프로덕트를 만드는 팀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프로덕트가 개선되어가는 과정을 직접 경험할 수 있어요
  • 사용자 1만 명 이하의 초기 프로덕트부터 400만 명 이상의 중대형 프로덕트 까지 다양한 스테이지의 문제 해결 과정을 경험하고 또한 직접적인 기여를 할 수 있어요
  • 초~중기 단계에 프로덕트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데이터 분석과 마인드셋, 과감한 결정과 실행 과정, 애자일한 이터레이션에 직접 참여해요

Community Manager Intern은 이런 일을 해요

  • 당근 앱 내에서 로컬 모임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과정을 도와요
  • 이미 잘 성장하고 있는 모임을 탐색, 발굴, 그리고 관리해요
  • 당근 내 모임들이 더 트렌디해지고 오프라인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해요
  • 운동을 필두로한 각종 카테고리의 모임(ex: 러닝 크루)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모임장과 소통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해 팀과 해결해 나가요
  • PM과 함께 모임 서비스 Growth 전략을 고민하고 모임장들이 효과적인 모임 운영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작하고 제공해요
  • 앱 내 모임 큐레이션 및 프로모션 전략을 고민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요
  • 담당 업무를 해내기 위해 개발자, 디자이너, PM 뿐만 아니라 파트/팀 리더 등 다양한 팀원들과 함께 소통해요

이런 분을 찾고 있어요

  • 모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고객(모임장)과 커뮤니케이션을 즐길 수 있는 분
  • 팀, 동아리 활동이나 러닝크루와 같은 그룹 활동에 대한 경험이 있으신 분
  • 기본적인 사진 및 영상 편집 기술 또는 디자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포트폴리오를 제출할 수 있는 분
  • 운동에 대한 애정으로 함께 운동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시는 분
  • 마케팅 및 프로모션 목적으로 콘텐츠 편집 및 소셜 미디어(SNS) 운영 경험이 있는 분
  • 2024년 8월 부터 6개월 이상 일할 수 있는 분 (학교와 병행 혹은 겸업은 힘들어요)

이런 분이면 더 좋아요!

  • 오프라인 커뮤니티 혹은 소셜 커뮤니티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이 깊으신 분
  •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마케팅/바이럴 목적의 콘텐츠를 제작한 경험이 있는 분
  • 꼭 IT 프로덕트가 아니더라도 프로젝트의 오너십을 가지고 책임지고 성공, 실패와 관계없이 결과물을 만들어 내본 경험이 있는 분
  • 본인의 사업 혹은 타사에서 인턴을 한 경험이 있으신 분

예비 당근 인턴 분들을 위한 이력서 가이드라인을 드려요

  • 포트폴리오에 본인이 제작한 컨텐츠, 운영했던 커뮤니티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적어주세요
  • 혼자 진행한 프로젝트가 아니라면 직접 자신이 기여한 범위를 퍼센트로 명확히 적어주세요
  • 학생이거나 예비 졸업생 신분이라면 최종 학력과 재학/휴학/졸업예정과 학기를 기재해주세요
  • 혹시나 이력서, 포트폴리오 등에 링크가 삽입된 경우, 접근 권한을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